최고속도 180km/h의 고속 도심철도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3개 노선중 A노선(운정-동탄, '18.12 착공) 및 C노선(덕정~수원, '19.6 기본계획 수립 착수)에 이어 B노선(송도~마석)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여 사업 추진이 확정이 되면서 주변의 부동산 가격이 상당히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서울에 거주하던 시민들이 집값의 상승이 부담스러워 인근 지역으로 거주지를 옮긴다는 뉴스들은 예전부터 상당히 많이 나왔죠. 예전보다 아무리 교통이 좋아졌고 일일생활권이라고 하지만 그 한계를 있었는데요. GTX 사업이 시작되면서 수도권 주변의 위성도시에 대한 거주에 부담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 말은 그 주변 도시들의 부동산 상승과 직결되겠죠.
GTX (Great Train Express)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불리는 GTX 사업은 수도권과 서울을 잇는 최고속도 180km/h인 고속 도심철도입니다. 경기도가 2007년 사업 제안한 것 중 하나로 지금까지도 뜨겁게 논의되고 있는 활발한 사업 중 하나입니다. 일반 지하철과 다르게 지하의 공간을 확보해 최고 시속으로 달릴 수 있게 하여 주변 위성도시와 수도권 서울과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통의 혼잡과 접근성을 높임으로써 수도권 서울 주변의 위성도시에서의 출퇴근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늘 문제가 되고 있는 서울의 과도한 주거 집중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보입니다.
GTX B 노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 (GTX-B)은 송도~서울역~청량리~마석 간 80.1km를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속도(표정속도 약 100km/h)로 주파하며, 수도권 광역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송도~서울역 구간의 거리가 82분에서 27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예상되며, 여의도~청량리 구간은 35분에서 10분으로, 송도~마석 구간은 130분에서 50분까지 단축이 예상되니 굉장하네요. 사업 추진으로 남양주. 구리시 등 교통여건이 열약했던 수도권 동북부 지역과 인천, 부천 등 수도권 서부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GTX 노선들이 모두 건설되어 수도권 교통지도를 완전히 새롭게 바꾸고 수도권 교통혼잡 문제를 대폭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발표했었죠.
GTX D 노선
현재 각 지방 지자체들 간에 GTX-D 노선을 유치하기 위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요. 경기도는 GTX-D 노선 관련, 김포~부천~서울 남부에서 하남 등을 잇는 노선이 추진되고 있으며 인천시는 인천 국제공항과 김포에서 각각 출발하는 Y자형의 노선을 국토부에 제안하였습니다. 경제타당성 조사에서 1.03으로 경제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인천공항 여객터미널에서 출발하여 영종도와 청라-가정-작전-부천 종합운동장-서울 남부 하남을 잇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18개 정류장(총연장 길이 101.27km) 신설에 따른 사업비는 10조 781억 원으로 추계됐습니다.
지난해 경기도에서는 Y자 노선에 대해서 두 갈래로 나뉘는 노선은 운영이나 환승 면에서 불리하다며 인천시에서 단순히 B/C값만 따져서 노선을 확정할 수 없는 부분도 있다며 부정적으로 봤는데요.
이번에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랜드마크될 GTX 주요 환승센터 10곳 선정에 인천 부평역, 인천시청역, 인천대입구 역이 선정되었습니다. 그중 부평역이 우수역에 선정됨에 따라 인천시가 제안하는 Y자형의 GTX-D 노선이 좀 더 힘이 실리는 모양새입니다. 올해 6월경 발표가 예정되고 있다고 대다수의 언론에서 보도하고 있는데 어떻게 될지 기대가 되네요. 수도권 서울과 접근성이 좋았음에도 다른 지역보다 부동산 가격이 저평가되었다는 말들은 오래전부터 전문가들 사이에서 많았는데요. 이번 GTX-D 노선 사업으로 인해 환승센터 인접 부동산들과 그에 영향을 받는 지역의 부동산까지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https://reload.tistory.com/entry/GTX-주요-환승역-발표-랜드마크될-거점역사-환승센터?category=951445 [채우는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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